검색

“너의 대학생활을 도와줄게…”

순천향대, 신입생 위한 ‘온라인 멘토링’ 뜨겁게 달궈져

- 작게+ 크게

박성규 기자
기사입력 2020-04-21

 

- ‘온라인으로 전환, SRC 토탈멘토링 교육프로그램 운영

- 127개 카톡팀 만들고 선배, 교수, 신입생 간 삼각멘토링 운영

 

학과 지도교수 1:1 온라인 개별멘토링

멘토 선배와 1:1 온라인 사전멘토링

교수-선배-신입생 간 ZOOM 등 원격 활용 집단멘토링 시행

 

▲ 순천향대가 운영하는 선진 교육프로그램인 SRC 토탈멘토링 프로그램이 온라인으로 전환한 가운데 새내기 2547명을 대상으로 선배 멘토 127명이 20명 단위 후배 신입생 멘티들과 온라인으로 접속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 아산톱뉴스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가 교내 학과별로 온라인(비대면) 강의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재학생 대상 설문조사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20학번 신입생을 위한 온라인 멘토링이 뜨겁게 달궈졌다.

 

직접적으로는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온라인 강의에 이어 오프라인 상에서 이뤄지던 교육시스템과 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면서 생긴 변화다.

 

이 대학은 2015년부터 신입생 희망자 전원이 1년간 교내 생활관에서 지내며 참여하게 되는 선진 기숙형 학습공동체시스템인 SRC(Soonchunhyang Residential College)의 토탈멘토링 시스템을 운영한 이후 처음으로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신입학 53개 학과 2547명의 신입생이 선배멘토 127명과 온라인상에서 127개의 카톡방을 만들고 ‘ZOOM’ 등의 실시간 프로그램을 통해 팀 단위로 정해진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온라인 랜선 생활로 변환된 선진 기숙형교육공동체 프로그램(SRC)’은 먼저 선배 멘토가 본인 팀 단위 20여 명의 신입생 멘티들을 확인하고 초대해 카카오 단톡방 등 온라인 그룹을 형성한 후, 팀원들 간에 상호 안부를 묻는 등 반가운 소통부터 시작된다.

 

4월 중 신입생들은 개별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서 각각 학과 지도교수와 1, 선배멘토와 1회 온라인 1:1 개별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집단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20여명 팀 단위 온라인 그룹활동에도 참여하게 된다.

 

개인상담, 학교생활 적응을 도와주는 멘토링 프로그램이 온라인에서도 동일하게 운영되는 것이다.

 

온라인 전환에 대한 신입생 멘티들의 반응도 긍정적인 분위기다.

 

임상병리학과 20학번 김민희 씨는 첫 대학 생활이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강의나 학교 프로그램, 홈페이지 사용에 있어 많은 혼란과 걱정을 느꼈는데, 지난 3월부터 진행된 1회차 멘토링을 통해 멘티로서 궁금했던 것들에 대해 교수님과 선배 멘토들이 답변해 주시고 PPT로 프로그램이나, 기본적인 홈페이지 사용 방법들에 대해 설명해 주셔서 큰 도움이 됐다비록 비대면이지만 동기들과 교수님, 재학생 선배님들과 화상으로 얘기를 하면서 서로에 대해 알아갈 수 있었고, 과잠의 디자인이나 ZOOM 강의, 학내 LMS 강의 중 어떤 것이 더 좋을지, 화학이나 생명과학을 배웠던 경험이 있었는지 등의 간단한 설문조사를 하면서 선배 멘토, 교수님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경험을 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코로나19 사태가 호전돼 대면 강의로 전환됐을 대학 등교 시 학교생활에 도움 될 만한 많은 것들에 대해 온라인 멘토링을 통해 사전에 충분히 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고, 멘토 선배들의 경험담을 통해 학교 생활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처럼 온라인 멘토링에 계속적으로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순천향대의 SRC(순천향 기숙형학습공동체)는 크게 ‘Total Mentoring System’으로 교수-재학생-신입생이 한데 묶여 움직이는 밀착형 상담 및 지도 체계 정규 교과과정으로 SRC 교양필수 학점 과정 ‘ASP’로 일컫는 1000여 개의 방과후 프로그램 등으로 나뉘어 운영된다.

 

이 가운데 토탈 멘토링 시스템은 각 학과별, ‘학과지도 교수, 건강지도 교수, 재학생 멘토로 구성되는 멘토 그룹들에게 대학생활 적응, 학업의지 고취, 학생상담, 전담 건강지도 등 개별화된 밀착형 지도를 받게 된다.

 

특히 전체 53개 학과에서 20여 명 단위로 구성되는 총 127토탈 멘토링 시스템을 통해 신입생들은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전 방위적인 상담 및 지도를 받을 수 있다.

 

정규 교과과정1학년 기간 동안 교양필수 ‘SRC 교과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대학 신입생에게 필요한 자기주도적 동기 부여를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자기개발과 전공탐색을 수강하게 된다.

 

‘ASP(방과후 프로그램)’으로 동아리연계형, SRC지원형, 사업단지원형’ 3가지 유형별 문화·예술·체육·학술·봉사5가지 영역 약 300개 클럽이 운영돼 자신이 선호하는 클럽을 선택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김국원 향설나눔대학장은 온라인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과 운영 방식 등의 조사와 분석을 통해 쌍방향으로 전체적인 질적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선배멘토 등 참여인력의 소통을 강화해 아이템을 추가하는 등 실질적인 만족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순천향대학교 관련기사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아산톱뉴스. All rights reserved.